"'미세먼지 청정 아파트' 힐스테이트"... 토탈 솔루션 선보인 현대건설
상태바
"'미세먼지 청정 아파트' 힐스테이트"... 토탈 솔루션 선보인 현대건설
  • 정규호 기자
  • 승인 2018.04.24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배5구역, 힐스테이트 클래시안 등 순차적 도입

힐스테이트에 사는 현대 엄마는 아침 식사 후 월패드를 통해 단지 내 미세먼지 농도 확인 후 산책로에 나선다. 미세먼지를 물방울과 함께 떨어 뜨려 제거하는 미스트 분수, 미세먼지 흡착능력이 우수한 나무들, 손 세정대 등을 볼 수 있다. 산책 중 미세먼지 공기질을 나타내는 그래픽 신호등에 적신호가 켜져 귀가 후 현관문에 설치된 에어샤워기와 빌트인(built-in) 청소기로 미세먼지를 말끔히 제거한다. 오후 3시, 아이들이 뛰어놀고 난 방의 흩날리는 먼지들. 외부의 미세먼지로 창문을 여는 대신 헤파필터가 적용된 환기시스템으로 미세먼지 99.95% 포집해냄과 동시에 외부 공기와 내부 공기를 순환시켜 깨끗한 실내 상태를 유지한다.

현대건설이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미세먼지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 기술’을 개발했다. ‘외부 미세먼지 관리 패키지 ․ 세대 환기 시스템 ․ 주방 후드-환기장비 연동시스템 ․ 현관 에어샤워 시스템 ․ 자동 배기 시스템’ 5가지 기술로 이뤄져 있다. 방배5구역, 힐스테이트 클래시안 등에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기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미세먼지를 완벽 제거하는 세대 환기 시스템이다. 그동안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 가정에선 공기청정기를 사용했다. 비싸고, 관리비, 외기 없는 실내 공기 순환이 단점이다. 현대건설의 세대 환기 시스템은 각 세대내 환기구에 헤파필터(H13등급 0.3㎛를 99.95% 포집가능)를 장착해 내부로만 공기순환이 이뤄진다. 기존의 제한된 환기 방식과 달리 외부 공기와 실내 공기의 순환이 이뤄져 쾌적한 공기 상태를 유지시키는 동시에 초미세먼지까지도 제거한다.

두 번째로 에어샤워를 통해 외부 미세먼지 유입을 차단한다. 입주민들은 동 출입구에 설치된 에어샤워기로 1차로, 세대 현관에 설치된 에어샤워기의 강한 공기바람을 통하여 2차로 미세먼지를 털어내 포집한 후, 빌트인(built-in) 청소기로 손쉽게 진공 흡입할 수 있다. 알게 모르게 유입될 수 있는 미세먼지를 동 입구에서부터 원천 차단해 청정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다.

미세먼지 관리 내부 패키지. 사진=현대건설

세 번째로 실외 미세먼지 관리 패키지다. 미세먼지 신호등은 놀이터 인근에 설치해 미세먼지 현황을 파악하고 뛰어 놀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당일의 공기질을 신호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전달하고 각 세대 내 월패드로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작은 입자의 물방울을 분사해 미세먼지를 물방울과 함께 떨어뜨리는 미스트 분수는 미세먼지를 직접 저감해 보다 쾌적한 단지 환경을 조성한다. 손세정대도 설치해 아이들의 몸에 묻은 미세먼지를 털어내고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도록 한다. 놀이터 주변 미세먼지 흡착능력이 우수한 나무를 식재한 것도 현대건설의 미세먼지 관리 패키지 중 하나이다.

네 번째 주방후드와 환기장비의 연동시스템이다. 더 이상 생선 구이로 인한 미세먼지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다.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뿐 아니라 주방에서 조리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도 상당히 유해해 그 수치가 초미세먼지주의보 수준의 20배가 넘는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방후드-환기장비-보조급기 연동시스템’을 적용해 음식물 조리 시 주방후드를 가동함과 동시에 각 실 환기장비와 주방의 보조급기가 자동으로 작동해 미세먼지를 배출될 수 있도록 했다.

끝으로 습도 센서를 이용한 자동 배기시스템이다. 과다한 실내습기로 인한 결로현상은 비난방 공간인 드레스룸이나 세탁실 등에 주로 발생한다. 이는 곰팡이 및 각종 균류를 생장시켜 마감재를 손상시키거나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며, 심할 경우 호흡기와 피부 질환도 발생시킨다. 습도 센서와 욕실FAN을 연동해 습도에 따라 자동으로 배기가 되도록 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미세먼지 관리 외부 패키지.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 관계자는 “차별화된 세대 내 환기시스템과 미세먼지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기술을 통해 사회적 관심이 높은 미세먼지의 위험으로부터 입주민들을 보호하고, 보다 쾌적하고 고객들이 안심하며 지낼 수 있는 청정아파트 단지를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