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경제폭력 뿌리 뽑자"… 롯데피해자연합회 규탄 시위
상태바
"대기업 경제폭력 뿌리 뽑자"… 롯데피해자연합회 규탄 시위
  • 이준영 기자
  • 승인 2018.07.06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 시위자들 명예훼손 했지만 대부분 무혐의… 되레 갑질 사실 확인
롯데갑질버스. 사진= 시장경제신문DB

지난 4일 오전 10시 잠실 롯데타워 앞에서 롯데피해자연합회(이하 연합회) 회원들이 롯데갑질 규탄시위를 열었다. 롯데백화점, 롯데슈퍼, 롯데마트, 롯데건설의 전 협력사 대표들로 구성된 연합회는 롯데 갑질로 협력업체들이 파산상태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롯데의 이러한 갑질행위에 대한 정부, 국회, 사법부의 적극적인 조사를 통해 대기업의 경제폭력을 뿌리 뽑을 것을 요구했다.

롯데백화점 모스크바점에 입점한 류근보 아리아 레스토랑 대표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의 일방적인 강제철수, 영업정지, 직원해고, 급여 강탈 등의 횡포로 영업장이 폐쇄돼 막대한 손실을 입고 폐업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류 대표는 이런 사실을 국회, 청와대, 법원, 검찰청 등에 알리며 호소했지만 롯데는 오히려 류 대표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하지만 3개월간 검찰 조사결과 무혐의 처리됐다.

류대표는 "이 과정에서 오히려 롯데의 갑질이 사실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검찰이 류대표의 명예훼손 수사 과정에서 ‘계약기간 전 강제철수’와 ‘입점업체 직원 강제해고’ 사실이 인정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임직원들에게 제공한 금품내역서, 한국 요리사 초빙 접대 현황, 직원들의 진술서 등 롯데 임직원들의 금품 접대도 사실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롯데 측이 시위하는 이들에게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한 것을 두고도 논란이 일고 있다. 대기업이 시위자들을 명예훼손 소송까지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사회적 강자인 대기업이 약자로 비춰지는 시위자를 대상으로 소송을 제기한 것은 오히려 탄압으로 보일수 있다”며 “이미지가 더 나빠질 우려가 있어 대부분 소송은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롯데갑질시위에 동참하고 있는 롯데피해자연합회 회원들. 사진= 시장경제신문DB

한편 추혜선 정의당 의원 측은 "현재 롯데갑질 관련 자료는 모두 수집된 상태로 5일 내부 회의를 통해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추 의원실 관계자는 “예상했던 것보다 많은 제보가 들어와 깜짝 놀랐다”며 “법적 검증이 가능한 내용을 우선 추려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운영되고 있는 롯데갑질피해신고센터를 본부로 승격시키고, 추 의원이 본부장으로 산업 전방위로 확대해 갑질 제보를 받겠다고 덧붙였다.

롯데 관계자는 “롯데가 타 기업에 비해 협력사가 많기 때문에 이런 사건이 많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며 “대부분 사건 종결된 사안들이기 때문에 특별히 대응하진 않고 있다. 진행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