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세로 끝난 국민연금 신세계 주총... "롯데·현대百도 영향無"
상태바
허세로 끝난 국민연금 신세계 주총... "롯데·현대百도 영향無"
  • 이준영 기자
  • 승인 2019.03.22 0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주 예정 롯데·현대백화점 주총, 큰 쟁점 없어 무사 통과 전망
현대백화점, 외국계 투자자 ‘주주환원 정책 강화’ 요구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계열사 사내이사 중복 등재 이슈
일부 잡음 있으나 오너 지분비율 높아...무난한 주총 될 것
(좌)롯데 신동빈 회장. (우)현대백화점그룹 정교선 부회장. 사진= 각사

'대관 역할을 하는 사외이사' 논란을 빚은 올해 신세계 주총은 2대주주인 국민연금의 반대의견 표시에도 불구하고 조용히 막을 내렸다. 이달 말 열릴 예정인 롯데와 현대백화점그룹 주총 역시 일부 외국계 기관 투자자들이 반발하는 등 잡음이 있지만, 오너일가의 보유 지분 비율이 충분히 높아 이변이 연출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 

15일 열린 신세계 주총에서는 장재영 대표 재선임을 비롯해 회사 측이 상정한 사외이사 선임 안건이 모두 통과됐다. 새로 선임된 사외이사는 안영호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원정희 법무법인 광장 고문, 위철환 동수원 종합법무법인 변호사 등이다. 같은 날 열린 이마트 주주총회도 큰 갈등 없이 마무리됐다. 이마트 주주들은 이전환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을 사외이사 겸 감사위원으로 재선임하는 안건에 찬성표를 던졌다.  

국민연금은 이달 12일 원정희 법무법인 광장 고문의 사외이사 선임에 대해 반대 의견을 밝혔다. 사외이사로서 '독립성 결여'가 우려된다는 것이 이유였다. 법무법인 광장은 신세계와 이마트의 온라인 사업부문 분할 및 합병, 그룹의 외투유치 등 거래 전반, 계열사 신세계디에프의 면세점 사업 자문을 담당한 이력이 있다.

더불어 좋은기업지배연구소는 이마트가 제안한 이전환 후보 재선임 안건에 대해 반대를 권고했다. 이 후보는 과거 국세청 차장을 역임했고, 현재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으로 있다. 

법무법인 태평양은 2015년 이마트 등 대형마트를 대리해 영업제한 규제 위법성 관련 소송을 수행했다. 신세계그룹 정용진 부회장의 국정감사 불출석 관련 소송에서 정 부회장을 변호하기도 했다. 이마트 노브랜드 전문점 확장으로 불거진 '이마트24 가맹점주 소송'에서도 신세계를 대리하고 있다.

국민연금 등이 굥개적으로 반대 의사를 밝힌 만큼 업계는 신세계 및 이마트 주총에서 이변이 연출될 것으로 전망했지만, 주총 개시 30분만에 모든 안건이 통과됐다. 

이에 업계는 이달 말 열리는 롯데와 현대백화점그룹의 주총도 조용하게 마무리될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달 28일 예정된 현대백화점그룹 주총에서는 외국계 기관들이 반발이 이슈다. 이들은 그룹 계열사인 현대홈쇼핑의 '주주환원정책' 강화를 요구하며 회사 측이 제안한 안건에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외계국 기관 지분을 모두 합쳐도 7%에 불과해 '찻잔 속 태풍'에 그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현대홈쇼핑 최대주주인 현대그린푸드와 특수관계인 지분율은 40%가 넘는다. 2대주주인 국민연금도 주주권행사에 나서지 않기로 결정했다. 

같은날 롯데그룹도 주총을 진행한다. 롯데주총 최대 쟁점은 신동빈 회장의 계열사 사내이사 등재 안건이다.

20일 롯데케미칼과 롯데칠성은 공시를 통해 신동빈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을 상정했다. 현재 신 회장은 롯데지주, 롯데제과, 호텔롯데, 롯데쇼핑 등 모두 9개 계열사에 사내이사로 등재돼 있다. 국민연금은 회사 경영진을 견제할 사내이사에 신 동빈 회장이 다수 등재돼 있는 사실에 우려를 표하면서 시정을 요구했다. 

국민연금은 ▲2014년 롯데쇼핑 및 롯데제과 ▲2015년 롯데케미칼 ▲2017년 롯데케미칼 ▲2018년 롯데쇼핑 등 5차례에 걸쳐 신 회장의 계열사 사내이사 등재 안건에 반대의견을 나타냈다. 

국민연금은 롯데케미칼 지분 9.75%, 롯데칠성 지분 5% 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반해 신 회장 우호지분은 과반수 이상이다. 신 회장 측 보유지분 비율이 높아 표대결에서 문제가 발생할 여지는 없어 보인다. 다만 국민연금이 지속적인 반대 의견을 표시하고 있다는 점은 롯데 측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사회와 경영진을 분리하지 않는 것은 경영권 강화에 좋지만 경영진의 오판을 견제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